Minimum DataBase
Minimum DataBase 및 마취 전 사례 연구
올보르그 아니쿠라 파밀리에뒬레게르네 동물병원의 닐스 헨리크 룬드(Niels Henrik Lund, Anicura Familiedyrlægerne, Aalborg) 제공
배경 정보
이름: 아프로디테
나이: 16세
품종: 도메스틱 쇼트헤어
성별: 중성화한 암컷
내원 이유
아프로디테는 식욕부진, 구역질 또는 구토(보호자가 확신하지 못함) 및 기침의 조짐이 보여 병원에 내원했습니다.
이력
3일 전 급성으로 증상을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4일 전 아프로디테가 새를 먹는 것을 보호자가 목격했고 그 외에는 질병에 대한 이력이 없었기 때문에 잠재적 이물질의 가능성을 고려했습니다. 실내 및 실외 고양이.
사실 아프로디테는 5년 동안 수의사에게 진찰을 받지 않았기 때문에 최근에 예방접종을 하지 않았습니다. 아프로디테는 스칸디나비아의 한 지역에 살고 있으며 이곳에 있는 특정 유형의 풀은 연구개/후두부에 걸릴 수 있습니다.
신체검사
적극성, 경계성 및 반응성을 보였습니다. 약간의 스트레스를 받았으며 낮은 BCS(3/9) 및 경미한 잡음과 빈맥이 청진에서 관찰되었습니다.
진단 계획
일차적인 문제가 GI 또는 상기도와 관련되어 있었기 때문에, 기도 검사 및 흉부와 복부 영상촬영을 위해 아프로디테를 마취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아프로디테는 노령묘이므로 소규모의 마취 전 검사보다는 전체적인 MDB로 구성된 마취 전 검사 프로필을 실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MDB는 CBC와 전해질 분석 및 요분석을 포함한 화학 분석으로 구성됩니다. 고양이의 나이와 신체적 특징 때문에 검사에 TT4를 추가했습니다. 심장병을 배제하기 위해 SNAP ProBNP을 사용하는 것도 고려했지만, 초기 정밀 검사에서는 실행하지 않았습니다.
진단 평가
경미한 단핵구증가 및 최상단에서 중성구 수가 아주 약간 왼쪽으로 이동한 것은 가벼운 염증을 의미합니다.
간세포와 담즙 정체성 모두에서 간 효소가 증가했으며 크레아티닌이 정상 범위의 최상단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고양이가 며칠 동안 먹지 않았기 때문에 경미하게 증가한 요소 또한 관계가 있습니다. 환자가 많이 말랐기 때문에 보다 신뢰할 수 있는 GFR 정보를 얻기 위해 패널에 SDMA를 추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SDMA 수치가 16입니다
원내에서 측정한 비중은 1.020이었고, 침전물은 비활성이었습니다. 묽은 요 및 초기 신장 질환이 의심되었기 때문에 요 크레아티닌-단백질 비율을 분석했고 그 값은 0.15였습니다
하지만 환자를 전신 마취하는 게 안전하다고 결정했습니다.
다음 단계
검사가 진행되는 동안 풀 한 덩어리를 발견하고 제거했습니다. 간효소가 증가했기 때문에 간에 세침흡인을 시행했으며 지방간의 징후를 보였습니다. 이에 따라 지방간에 뒤따르는 추가 합병증을 피하기 위한 즉각적인 음식물 섭취를 보장하기 위해 고양이를 병원에 이틀 더 입원시키기로 결정했습니다. 다행히도 고양이가 이미 다음날부터 스스로 음식물 섭취를 시작했으므로 병원에서 퇴원시켰습니다.
또한 아프로디테의 SDMA 수치가 약간 증가했기 때문에 모니터링을 위해 4주 후 병원에 다시 데려오기로 보호자의 동의를 받았습니다. 해당 병기의 정밀 검사에서 SDMA 수치는 24, 크레아티닌 수치는 187에서 204로 증가했기 때문에 아프로디테를 IRIS 2단계로 분류하였습니다.
결과
아프로디테는 CKD 환자로 관리되었고, 추가적으로 18개월 동안 신장용 처방식 사료를 섭취하며 살아야 했습니다.
논평
이는 나이든 환자에서의 마취 전 검사가 훌륭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환자 마취에 대한 안전성 여부를 결정할 뿐만 아니라, 무증상 질병을 발견할 수 있었고, 이 사례의 경우 전체 MDB를 실행함으로써 환자의 건강 상태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이 사례에서는 신장 질환과 지방간 징후의 발견으로 병원에서 그 고양이를 위한 원내 치료법을 채택하는 데 도움을 주었으며 이와 같은 환자의 경우 장기간의 식욕부진은 매우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환자 보고서
혈액 분석
화학 분석